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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방향  
 - 취약계층의 건강문제를 포괄적·적극적으로 파악하여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및 연계
 -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및 질병예방 프로그램 제공
 - 대상자 중심 보건소 내·외 자원연계를 통해 다양하고 적절한 보건·복지서비스 제공
 - 지역담당제를 실시하여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보건소 접근도 향상
사업대상  
기 준

사회 · 문화 · 경제적 취약계층 중 건강위험군 , 질환군을 대상으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서비스가 필요한자를

보건소에서 선정

※ 장기요양등 판정자 제외

사업내용
- 보건소 내 간호사, 물리치료사 등 서비스 제공인력이 가정 등을 방문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 스크리닝, 건강관리서비스
  제공, 보건소 내·외 자원 연계 등 실시
- 매 월 1회 취약계층 가정 봉사활동 “아름다운 손길나눔 운영”
구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 제공 대상
건강문제
스크리닝
건강행태 및 건강위험요인 파악 -사업대상자 모두
건강관리
서비스 제공
건강행태개선 - 일반검진 및 생애전환기검진 결과‘정상B’인
  대상자
만성질환 관리 및 합병증 예방 - 일반검진 및 생애전환기검진 결과 건강문제
  (질환의심, 유질환자)가 있는 대상자
- 만성질환자
생애주기별 건강문제관리 - 신생아ㆍ영유아
- 임부
- 산부
- 노인
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 관리 - 다문화가족
- 북한이탈주민
장애인 재활관리
보건소 내·외
자원 연계
보건ㆍ복지서비스 제공
-사업대상자 모두
욕창치료 및 관리        기초검진 및 생활, 건강실태 문진
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제공 흐름도
방문건강관리사업 서비스제공 흐름도
                    1.대상자발굴
                    -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일반검진자 및 생애전환기검진자 중 검진사후관리 동의자의
                    검진결과 정보 연계(예정, 추후 상세 안내) 
                    - 구청 사회복지과, 주민자치센터로부터 기초생활보장수급자, 차상위계층 명단 확보
                    - 전화로 방문 일정 약속
                    2대상자 등록 및 군분류
                    - 취약계층 일반검진자 및 생애전환기검진자 중 안내전화 후 건강문제 및 건강위험요인이
                    있고, 직접방문상담(불가피할 경우 내소 및 전화상담으로 대체 가능)과 방문건강관리사업
                    등록 및 관리에 동의한 경우 대상자 등록 
                    - 기초생활보장수급자, 차상위계층 및 지역사회기관으로부터 의뢰된 대상자 중 건강문제 및
                    건강위험요인이 있고,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 및 관리에 동의한 경우 대상자 등록
                    - 방문간호사는 조사표 및 상담을 통하여 건강문제 및 건강위험요인 파악하여 집중관리군,
                    정기관리군, 자기역량지원군으로 군분류
                    3.군별 관리 내용
                    - 집중관리군
                    · 신규방문 후 8회(6~10회)의 집중관리
                    · 연간 집중관리 목표건수 40건(관절통증 5건, 허약노인 5건 포함)
                    - 정기관리군
                    · 2~3개월에 1회 직접 방문하여 건강관리서비스 제공
                    · 정기관리군은 전체 관리가구수의 70%로 유지
                    - 자기역량지원군
                    · 4~6개월에 1회 직접 방문하여 건강관리서비스 제공
                    ※ 모든 군은 필요시 내소 및 전화방문 가능
                    4.대상자 평가
                    - 매년 대상자 재평가를 통해 건강문제 및 건강위험요인이 없으면서, 사업등록기간 총 2년을
                    초과하는 경우 퇴록
                    - 집중관리군은 8회(6~10회) 관리 후 증상조절 여부에 따라 정기관리군 또는 자기역량지원군
                    으로 분류
건강증진담당 (061-320-2413)